[RH] 성별이 다양한 팀의 우수성이 입증되다
미 국립과학아카데미 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



  • [RH] 성별이 다양한 팀의 우수성이 입증되다

    미 국립과학아카데미 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의 수가 균형을 이룬 연구팀이 균형이 맞지 않는 팀보다 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작업을 수행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급한 문제에 대해 작업하는, 남녀가 균형잡힌 혼성팀이 그 문제에 대한 더 빠른 돌파구를 찾아낸다는 결론을 뒷받침한다.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연구팀은 2000년 이후 45개의 서로 다른 의학 연구 하위 분야에서 발표된 수백만 건의 과학 논문을 평가했다.

    연구팀은 각 과학 논문과 관련된 두 가지 주요 지표에 중점을 두었다. 첫 번째 척도는 ‘참신성’ 또는 ‘논문이 기존 아이디어들을 혁신적인 방식으로 조합한 수준’이었다. 또 다른 지표는 논문의 총 인용 수로 측정되는 ‘논문의 영향력’이었다.

    연구팀은 빅데이터 방법론을 사용하여 균형잡힌 혼성 팀이 참신성과 영향력 측면에서 모든 팀들의 평균을 훨씬 능가하는 작업을 수행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여성의 수가 같거나 비슷한 팀이 새롭고 영향력 있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사실, 6명 이상의 인원으로 구성된, 균형잡힌 혼성 팀은 평균 비율보다 새로운 논문을 출간할 가능성이 거의 10%나 더 높았고,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에 속할 가능성은 거의 15%나 더 높았다.

    연구팀이 조사한 45개 의료 하위 분야 모두에서 동일한 결론이 도출되었고, 혼성 팀의 강점은 팀을 남자가 이끌든 여자가 이끌든 분명한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의 결론에 따르면, 이러한 혼성 팀에 대한 새로운 발견은 의학 분야를 넘어 과학 및 사회 분야 전반에 걸쳐 일반화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August 29, 2022, “Gender-diverse teams produce more novel and higher-impact scientific ideas,” by Yang Yang, et al. © 2022 National Academy of Science.  All rights reserved.

    To view or purchase this article, please vis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