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위대한 지도자들의 성품과생애와 사상을 그들의 연설과 함께 음미하고, 그 거인들의 어깨를 딛고 세상을 둘러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
책의 전반부에서는 수사학의 아버지라 불린 아리스토텔레스가 설득의 수단으로 체계화한로고스·에토스·파토스에 맞는 역사적인 스피치를 소개하고, 그 스피치에 쓰인 수사기법을 인물과 사례별로 면밀히 분석·제시한다. 또한 각 연설의이면에 작동하고 있는 시대 상황과 청중의 심리까지를 파헤쳐 이를 실생활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후반부에서는 새로운 수사학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수사학을 실용적인 학문 차원을뛰어넘어 관계성과 내면의 수사학이라는 새로운 틀로서 제시하고, 여기에 해당하는 스피치 사례를 소개하면서 설득 원리를 규명하는데, 그에 맞춤한모델로 브라질의 룰라 전 대통령과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를 들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삶과 연설 사례를 통해 전통적 수사학이 미처 품어 안지못했던 동양적 리더십을 느낄 수 있다.
■ 저자 장경수
광주 동중과 광주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농업경제학을 전공했다. 늦게 대학을 졸업하고 KBS 기자로공채 입사하였다. 30년 동안 기자 생활을 하면서 사람 만나는 매력에 한껏 빠졌다.
아라파트 PLO 의장과 페레스 이스라엘 대통령 등 정상급 인물 12명과 단독 인터뷰에 성공해 방송 인터뷰전문기자로 명성을 얻게 된다. 오찬 세미나 만찬 세미나를 열어 후배기자들에게 인터뷰 경험담을 공유하는 자리를 열심히 마련하다 보니 ‘세미나장’이라는 별호를 얻었다. 이런 경험이 자연스럽게 수사학으로 연결되면서 10여 년 동안의 공부 끝에 성균관대학교에서 수사학논문으로 언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는 경기대학교에서 후학들을 가르치고 있다.
■ 차례
프롤로그
1. 논리가 말한다 - 아라파트의 로고스
①영원한 팔레스타인 해방 전사
② 아라파트의 수사학
③ 아라파트의 수사학과 유산
2. 삶이 메시지다 - 마틴 루터 킹의 에토스
①미국의 양심을 깨운 루터 킹
② 루터 킹의 수사학
③ 루터 킹과 수사학의 유산
3. 감동은 울림이다- 오바마의 파토스
① 미국을 울린 오바마의 파토스
② 오바마의 수사학
③ 오바마와 설득 리더십 미래
4. 관계성에 호소한다 - 룰라의수사학
① 소통의 리더, 룰라
② 관계성 언어로 단합하는 브라질
③ 룰라와 설득 리더십의 앞날
5. 원자바오의 수사학 - 내면을두드리다
① 중국, 中華人民共和國
② 위기 속에 빛나는 내면의 수사학
③ 원자바오와 중국의 수사학
6. MB에게서 햄릿이 보인다 -이명박의 수사학
① 수사적 대통령제
② 장고 끝의 악수, MB의 수사학
③ MB에게서 햄릿이 보인다
에필로그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