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틀린 건 없습니다. 다른 우리만 있을 뿐
이 책은 직장에서 방황과 혼돈을 경험하는 내향적이고 소심한 직장인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는 노력으로 성격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타고난 성향이 정반대의 성향으로 100% 바뀌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자신의 성향을 바꿔야 할 성향으로 정의 내리는 순간 또 다른 가면을 쓰게 된다. 이처럼 성향을 바꾸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내면의 자아와 더욱 멀어지게 되고, 마음은 공허함에 사로잡히게 된다.
이 책은 자신의 성향을 똑바로 마주하여 내향성의 올바른 분석을 통해 상처로 인해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과거 회상과 미래에 대한 목표 설정 후에 현재의 업무를 재배치함으로써 숨어있는 내향성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준다. 타인 중심의 삶에서 벗어나 더이상 외부 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강인함을 지닌 내향인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제공하는 루트를 천천히 따라해 보길 바란다.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 저자 이태우
저자는 내향적 직장인이다. 외향적 사회 속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였다. 좌절도 하고 절망도 하였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성향 그대로 나답게 살아가는 삶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였다.
저자는 사람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기업에서 10년 이상 사람과 관련된 인적자원개발(HRD) 업무를 담당하였고, 사람의 변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대학원에서 인적자원개발(HRD)을 전공하였고 사람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조기 졸업자와 최우수 졸업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저자는 이 모든 경험이 내 모습 그대로, 나답게 살아가기 위한 길을 찾는 과정이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고민한 결과물들을 책으로 엮게 되었다.
오늘도 자신의 성향 그대로 나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저자는 이 책이 그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끝으로 저자의 자녀들도 저자를 닮아 내향적이다. 그는 내향인 아버지가 겪었던 경험들이 자녀들의 삶에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면 그보다 더 흥분되고 보람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 차례
프롤로그
틀린 건 없습니다. 다른 우리만 있을 뿐
추천의 글
제1편 알고 보면 우리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직장 생활이 힘겹게 느껴지는 이유
발표는 자네가 하지/우리를 지치게 하는 사람들/외향적 사회 속 내향인의 삶
이해하기 시작하면 실타래가 풀린다
내향성이란 무엇인가?/소심한 내향인은 잊어라
제2편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 시작하기
STEP 1. 상처받은 자존감 회복하기
자존감이란 무엇인가?/자존감을 구성하는 요소들/자존감을 끌어올리는 6가지 행동/자존감, 어떻게 치유하고 회복되는가?/타인 중심적인 삶이 아닌 자기 주도적인 삶
STEP 2. 나를 대하는 마음가짐 재설정하기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삶에 대한 올바른 태도/미움받을 용기
제3편 조용하지만 강한 힘 발휘하기
STEP 3. 삶의 목적 발견하기
나답게 살아가려면/삶의 목적 발견하기⑴/삶의 목적 발견하기⑵/진정성 있는 성공 경험이 나를 키운다
STEP 4. 일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재배치하기
삶과 일이 일치할 때의 행복/내향성이 빛나는 업무 재배치
STEP 5. 내향성을 빛나게 하는 무기 개발하기
무기1 인생을 설계하는 능력/무기2 몰입하여 학습하는 능력/무기3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무기4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무기5 설득력 있게 글 쓰는 능력/무기6 차분하게 공감하고, 정중하게 요청하는 능력/문제7 상대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능력
제4편 흔들림 없이 나답게 살아가기
흔들림 없이 나답게 살아가기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게 하는 힘/내 모습 그대로 살아가기
에필로그
내 성향 그대로 인정받는 직장인 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