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수만 명 회원의 여행꿈을 실현해주는 저자의 경쾌한 발걸음
자기계발이라는 건, ‘자기’ 즉 ‘본인’에 달려있다. 상대방의 말은 정답이 아니다. 누군가 정답을 내린다면 그건 자기계발에서 멀어지는 일이 된다. 하지만 어떤 정답을 얻기 위해서는 도움 되는 교재가 있어야 한다. 그것을 정답으로 만드는 일은 ‘나만의 과제’다.
이 책은 보통의 책과 다르지 않다. 실패와 성공의 이야기다. 어떻게 보면 늘 봐왔던 자기계발서와 비슷한 맥락이다. 저자는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같지만, 결코 그렇지도 않다. 오로지 저자 자신이 움직인 이야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에 보이는 흔한 성공담, 명령형 어투에서 멀어지기 위한 노력이 엿보인다. 분명 하고 싶은 말들이 많았을 사건은 많았다. 하지만 말을 아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계발서와 멀리 떨어지지 않은 이유는 하나다.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 시간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삶에 도움 되는 일은 다양하다. 책은 가장 쉽게 도움 받을 수 있는 통로다. 대신 선택은 중요하다. 범람하는 책들 속에서 어떤 책은 교재가 되고, 어떤 책은 그저 종이에 불과하다. 분명한 건 하나다. 자기계발서는 저자의 발화점과 멀어져야 한다. 독자가 스스로 개척하는 게 정답이다.
이 책은 쉽게 쓰인 책이다. 누구나 읽을 수 있다. 어려운 말도 없다. 저자가 어렵지 않게 처음을 생각해낸 것처럼 그저 활자를 따라가면 된다. 이 책이 교재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이제 독자의 몫으로 남겨져 있다.
■저자 박배균
저자 박배균은 세계 최초 후불제 여행사 투어컴㈜ 대표이사.
농림수산부장관상, 전주시장상, 전북도지사상, 서울시장상, 언론사연합주관 한국창의기업대상, 자랑스런한국인대상, 사회봉사대상 수상.
저자는 젊은 시절 시골에서 이장으로 활약하다 뒤늦게 사회로 나왔다. 경쟁사회의 긴 달리기에서 자주 넘어졌지만 행동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멈추지 않았다. 창의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신개념 여행사 투어컴㈜을 창안, 현재 전국 230여 개 지점을 두었다.
투어컴㈜은 필리핀 현지 해외법인을 시작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려 한다. 저자는 투어컴㈜을 10조 원 그룹의 발원지로 선포하고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며 아직도, 여전히 달리고 있다.
삶의 여유는 여행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하는 저자는 독서와 시낭송을 좋아한다. 열린 경영으로 직원들의 행복을 가꾸고, 재산의 사회 환원을 삶의 목표로 둔다. 매달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 다양한 곳으로의 봉사와 책 기부로 나누는 삶을 실현하는 중이다.
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매달 꾸준히 해외를 다니며 시야를 확장하는 저자에게 더 이상 올라설 일이 없는 것만 같다. 하지만 꾸준히 ‘처음’을 상상하는 저자에게 난관은 없다.
저자는 처음을 말하기 전에 늘 행동하는 시간에 집중 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무엇이든 떨리면 떨리는 대로 시작부터 하라고 전한다.
■ 차례
프롤로그_하고 싶은 일만 할 수는 없다
1부 생각의 전환점에 성공이 있다
1. 생각을 바꾸는 일이 가장 어렵다
-세계 최초 후불제 여행사
2. 실패는 누구나 한다
3. 고객님, 돈은 여행 다녀오신 다음에 주세요
4. 컴플레인 제로 달성
5. 명함은 내 얼굴이다
6. 최고의 스펙
2부 이윤을 남기지 말고 사람을 남겨라
1. 결국 남는 건 사람이다
2. 직원이 쓰는 연봉_ 자율적 약속
3. 직장에서의 노하우
4. 인맥 쌓기 모임
5. 멘토는 어디에든 있다
6. 사람은 어디든 있다
3부 내 안을 깊게 보는 눈을 키워라
1. 떠나고 싶을 때는 떠나라
2. 독서의 힘
3. 여행을 잘 다녀오는 법
4. Thinking day -혼자 떠나본 적이 있는가
5. 즐거움은 답이 아니다
6. 아는 만큼 보인다
7. 효율적 시간 관리
4부 자격 있는 말과 자격 없는 말
1. 책임감
2. 자격 있는 말이 남는다
3. 최고의 전략은 행동이다
4. 말은 나를 나타낸다
5. 인생을 걸어본 적 있는가
6. 그대의 길을 가라
7. 마음 이상으로 돕기
5부 떨리면 떨리는 대로
1. 떨리는 일도 피하지 마라
2. 힘이 되는 습관
3. 첫 떨림
4. “명랑한 제트기 콘서트” 기획
5. 늘 시작처럼
6부 시너지 효과는 덜어내는 데서 온다
1. 거름으로 나무가 자란다
2. 내리막길에서
3. 아무 것도 없을 때, 시너지는 남아있다
7부 봄은 온다
1. 새로운 전환점
2. 다시, 끝은 없다
3. 나보다 더 나은 사람
에필로그_여행 같은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