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실전에서 통하는 논리, 로지컬 씽킹 노하우를 배워라!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다양한 기획과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회의 시간에 누구도 생각지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고, 3일 밤낮이 걸리는 일을 하루 만에 끝내버리며,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을 사로잡을 수는 없을까?
모든 직장인들이라면 꿈꾸는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프로세스’다.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전체상을 그린 다음, 정보를 모아 그 흐름 속에서 문제(일)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해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프로세스를 구상할 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것이 바로 로지컬 씽킹(Logical Thingking) 즉, 논리적인 사고 기술이다. 『로지컬 씽킹의 기술』은 30가지 핵심 개념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꼭 필요한 ‘생각의 방향’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더욱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흩어진 정보를 모으고 생각을 체계화하며 날카로운 관점으로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하는 ‘로지컬 씽킹’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논리적 사고능력은 결코 타고나는 게 아니라 연습과 훈련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며 습관이다. 비즈니스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30개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이는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날카로운 비즈니스 무기를 만들어 보자.
■ 저자 HR 인스티튜트
1993년에 설립된 일본 최대의 컨설팅그룹으로 이론보다는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 ‘실효성이 있는 연수’를 모토로 삼고 있다. 이 회사의 서비스 브랜드인 ‘노하우 두하우 닷컴(knowhowdohow.com)’은 구체적이고도 효과적인 워크아웃, 연수, WBT(Web Based Training), 통신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컨설턴트의 ‘노하우 두하우’를 충분히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사업계획 책정’, ‘로지컬 씽킹의 노하우 두하우 향상’, ‘프리젠테이션 스킬 향상’과 같은 프로그램은 많은 기업에 도입되어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지은 책으로 『문제해결 툴킷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좋은 콘셉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전략구상력 트레이닝』『나를 위한 마케팅』『전략 기획의 기술』 등이 있다.
■ 역자 현창혁
일본 메이지대학교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단국대학교에서 ‘계획적 조직문화 변화’에 대한 논문으로 경영학(인사조직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경영컨설팅본부 연구위원, 교육사업본부 전략기획실장, 연구개발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수석연구위원 겸 교수로 재직하면서 직장인의 역량 개발을 위한 강의와 저술 활동에 힘쓰고 있다. 경영전략과 전략적 사고, 기획력, 보고서 글쓰기 등 직장인의 업무처리 역량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많다.
옮긴 책으로는 『전략적 협상력』『전략사고 컴플리트 북』『문제해결을 위한 퍼실리테이션의 기술』『전략 프로페셔널』『성공하는 팀장은 퍼실리테이터다』『사장의 교과서』『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경영전략 워크북』 등 10여 권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_ 비즈니스 기획의 ‘길’을 찾는 법
Part 1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인가
01 ‘소통’의 시작, 로지컬 씽킹
02 생각하는 법을 바꾸는 기술
Part 2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01 논리의 틀을 세우는 2개의 기둥
02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03 전달의 완성은 ‘이해’다
Part 3 논리적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01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02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로직 프로세스
03 생각을 업그레이드하는 제로베이스 관점
Part 4 로지컬 씽킹을 가속화하는 힘
01 논리적인 사람은 ‘시작’이 다르다
02 가설 검증 사이클을 활용하라
03 전달의 속도를 높이는 법
에필로그_ 현장에서 통하는 진정한 사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