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및 실행을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직급형 쳬계에 비해 민첩성,순발력 등에서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 팀제는 지난 수십 년간 각 기업 및 조직에서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어왔다.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면 조직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이 될 수 있지만, 조금씩 싹트기 시작한 문제를 제때에 해결하지 못하면 ‘팀제’는 일은 벌어지고있지만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시스템, 한껏 벌여놓은 잔치에 정작 주인은 나서지 않는 꼴이 될 수 있다.
저자 메롬 클라인과 로드 네이피어는 ‘팀제’라는 양면성을 지닌 시스템의 그늘에서신음하는 조직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용기’라고 말한다. 과감히 진실을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용기, 일을 분배하고 동료들을 신뢰하는 용기,명확한 목적의식과 낙관적 전망을 제시하는 용기, 확고한 기강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용기, 위험을 감수하는 모험심을 발휘하는 용기…. 정체된 팀에활력을 불어넣고 최대의 생산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배짱 있게 행동하고 결과에 책임질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하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한사람이 발휘한 용기는 완벽한 팀워크로 가는 첫걸음이 되며, 조직을 살리는 지름길이 됨을 이야기한다. &
■ 저자
메롬 클라인 - NASA, 록히드 마틴, GE 캐피털, 인텔, 아라마크,바이엘, SK 등 세계 유명 기업들을 상대로 팀빌딩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컨설턴트이다. 이스라엘에 ‘용기 연구소’를 설립해 행동과학 전문가들과함께 다양한 컨설팅 활동을 펼쳤다. 미국의 ‘키 매니지먼트 스트래티지스’에서 15년간 CEO로 활동했는데, 이 회사는 클라인이 주장한 "용기지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워튼 스쿨, 드렉셀, 템플, 로욜라, 하이파 등의 대학에서 변화관리와 용기에 대한세미나를 열고 있으며 팀 개발 분야의 국제 학회에서도 정기적으로 강연하고 있다.
로드 네이피어 - 그룹 역학 분야의 전문가로,그룹과 팀의 기능이 대규모 조직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왔다. 템플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했으며, 대학을 떠난 뒤에는 컨설팅과 집필 활동에전념하고 있다. 그간 함께 일한 고객사로는 CBS TV, 엑손, 미 공병단, 뉴이스라엘 펀드, 머크 등이 있다. 지금은 워튼 스쿨의 강사로활약하면서 기업 및 대학에서 세미나를 열고 있다. 저서로 『그룹의 작용』 『전략적 기획을 위한 최고의 도구와 행동』이 있다.
■&> 역자김정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미국 몬터레이 국제대학원 한영 회의통역과를 졸업했다. 한국은행과 국민은행에서 통?번역사로근무했으며 지금은 OECD 경쟁센터에서 통 ? 번역사로 일하고 있다.
■ 차례
1장 왜 지금 "팀워크"인가
1. 왜 용기인가
2. 용기와팀워크
3. 용기의 정의
4. 용기의 평가
2장 팀 혁신 5계명
1. 솔직함
2.목적의식
3. 의지
4. 기강
5. 모험심
3장 완벽한 팀워크
1. 윈-윈-윈솔루션
2. 결정적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