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개미들만 죽어나는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불편한진실,
그 위기와 해법을 말하다!
머니투데이방송 증권전문기자로 수년간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을 지켜봐온 저자가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실체를 적나라하게파헤친 책.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쉽게 얘기하지 못했던, 불편한 사실이지만 차마 꺼내지 못했던 우리 주식시장의 문제점들을 보여준다. 또한투자자는 물론 정부기관과 운용사, 그리고 상장기업들에 대한 일침과 함께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과제들을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제안한다.
주식 시장이 개미들의 무덤으로 전락한 이유로비상식적이고 맹목적인 투자문화를 가장 먼저 손꼽는다. 기업에 대한 정보나 성장 가능성은 보지 않고 그저 소문을 따라 투자하는 저급한 투자 방식은결국 필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대한민국 주식시장의 미래를 위해 앞으로 새 정부 5년 안에 혁신되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또한 자본시장의 선진화를 위해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무상증자와 액면분할, 쥐꼬리 배당의 문제점과 해결책도 제시한다. 기업,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제도적으로 단행해야 할 처방전도 함께 내놓았다. 특히 저자는 자본시장의 유동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해 정부 부처와 금융 당국의 근본적인 개혁을요구한다.
마지막 장에는 개미투자자들의 투자 길잡이를위해 성공을 담보할 수 없는 주식시장에서 합리적인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로 커다란 수익을 내고 있는 큰손들의 투자 비법을 담았다. 부록에 수록된유동비율, 현금성 자산, 코스피·코스닥시장의 PBR 상위 기업 리스트 등도 유용한 투자 지표가 될 것이다.
■ 저자 유일한
서울대 신문학과를 졸업했으며,주식시장이 한창 호황이던 1999년 머니투데이에 입사해 증권부 기자로 일했다. 2000년 버블의 붕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여 년간주식시장의 희로애락을 현장에서 경험하다가 2008년에 머니투데이방송(MTN)으로 자리를 옮겼다. 저자는 방송을 진행하며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에서저평가되어 온 중소형 가치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알짜 중소형주 정보에 갈증을 느껴온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중소형주 매매 전략의 노하우를 담은『지금 당장 중소형주에 투자하라』(2011년)를 출간했다. 저자의 두 번째 책인 『누가 주식시장을 죽이는가?』는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글로벌경제위기 속에 주식 투자자들이 노후의 대비책으로서 주식시장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 이유, 저질 투자 문화가 고착화되고 있는 자본시장에 대한안타까움을 담았다. 또한 죽어가는 주식시장을 살리기 위해 반드시 수혈해야 할 무상증자, 액면분할, 코넥스시장 등 투자자와 기업, 정부가 함께해야 할 정책적, 제도적 처방전에 대해 세심하게 다룬다. 저자는 현재 머니투데이 방송의 인기 프로그램인 ‘기고만장 기자실’과 ‘시선’을 진행하고있으며, 초고령화 사회를 향해 가고 있는 대한민국 주식 투자자의 미래를 위해 주식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있다.
■차례
추천사1. 주식시장, 이거 왜 이러는 걸까요?_김태석(가치투자연구소 대표)
추천사2. 개미투자자들은 왜주식시장에서 실패하는가?_정경근(전업투자자)
프롤로그- 변화 없이는 투자의 미래도 없다
이 책을 읽기 전에 - 상식과 합리적 사고가 무너진 자본시장
PART1. 알고도 속는 주식시장의 불편한 진실
1. 대통령 선거와 정치테마주
2. 비싸도 너무 비싼 코스닥시장
3. 개미지옥이 된 코스닥의 낯 뜨거운현실
4. 대기업 자금 조달 시장으로 전락한 코스피
5. 자본시장의 뜨거운 감자, 외국인 투자자
PART2. 대한민국 주식시장을 후퇴시키는 주범들
1. 자본시장의 변화 없이는 노후도 없다
2. 자본시장에서 삭제해야 할 단어, 가격제한폭
3. 매도는재앙? 롱온리 투자의 한계
4. 국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국민연금의 무능
5. 주주를 위해 싸우지 않는 자산운용사
6.전자투표를 외면한 그들만의 리그, 주주총회
7. 누구를 위한 파생상품 마녀사냥인가
PART3. 개미들이 이기는 주식시장을 위한 전략
1. 착한 개미는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2. 소액주주의 권리, 무상증자
3.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한 액면분할
4. 주식시장에는스타가 필요하다
5. 주식시장의 성장판, 코넥스시장
6. 쥐꼬리 배당 공화국 이미지 벗기
PART4. 불황에도 끄떡없는 큰손들의 투자법
1. 주식이 아니라, 기업에 투자하라!: 주식농부 박영옥(스마트인컴 대표)
2. 기업의 미래를 담보로 한 저PBR투자의 저력: 압구정동 교주 조문원(로데오투자클럽 대표)
3. 투자자가 중심이 되는 가치 투자의 전도사: 밸류타이머 신진오(가치투자자협회회장)
에필로그 - 건전하고 투명한 자본시장에 우리의미래가 있다
부록 - 유동비율 순위 | 현금성 자산 순위 | 코스피&코스닥 PBR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