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 휴대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즉각적인 "세균 감염 신속 테스트" 기술 개발
‘네이처 케미스트리(Nature Chemistry)’ 저널에 최근 발표된...



  • [GT] 휴대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즉각적인 ‘세균 감염 신속 테스트’ 기술 개발

    ‘네이처 케미스트리(Nature Chemistry)’ 저널에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 1시간 이내에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세균 감염에 대한 휴대용 신속 테스트’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실렸다.

    이를 통하면 실험실에 샘플을 보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실제 임상 샘플에서 요로 감염을 진단하는 데 이 테스트가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다른 형태의 박테리아를 감지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각종 바이러스의 신속한 진단을 위해 이 테스트를 현재 미세 조정하고 있다. 더불어 연구자들은 암의 표식을 탐지하는 데도 이 테스트가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 테스트할 계획이다.

    맥마스터 대학교(McMaster University)의 연구팀이 개발한 이 새로운 기술은 의사가 가진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의 판단을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이 기술은 환자에게 필요 이상의 혹은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을 억제하고, 더 나은 치료, 더 빠른 결과를 얻어 심각한 합병증을 피하게 할 수도 있다.

    이 새로운 DNA 기반 기술은 혈당 측정기와 유사한 휴대용 장치를 사용하는데, 마이크로칩이 감염의 특정 단백질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분자를 사용하여 혈액, 소변, 기타 타액과 같은 체액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장치는 USB 스틱 정도의 크기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결과가 표시된다.

    결과적으로, 이 새로운 기술은 전기화학 공학 기술과 생화학 기술을 결합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기존 관행은 일반적으로 샘플을 실험실로 보내 배양해야 하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는 며칠이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새로운 기술은 환자에게 즉각적 결과를 제공하여, 감염의 확산을 줄이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며 바쁜 임상의의 업무를 단순화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술은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는 동일한 박테리아 균주를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다른 균주와 구별할 수 있으며, 이는 증가하는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NATURE CHEMISTRY, June 24, 2021, “Integrating programmable DNAzymes with electrical readout for rapid and culture-free bacterial detection using a handheld platform,” by Pandey, et al. © 2021 Springer Nature Limited. All rights reserved.

    To view or purchase this article, please visit: